본문바로가기

주메뉴 바로가기

  • 메인화면으로
  • 소식
  • 보도자료

보도자료

상세보기(제목, 작성일, 첨부파일, 내용)
국립6·25전쟁납북자기념관 -특별전시「예술, 전쟁을 겪다」개막식 개최-
작성일 2021-12-16
첨부파일 첨부파일 211215_(보도자료)_특별전시 '예술, 전쟁을 겪다'개막식 개최(배포).hwp

국립6·25전쟁납북자기념관  
 -특별전시「예술, 전쟁을 겪다」개막식 개최-

 

o 통일부는 12.15.(수) 10시30분 경기도 파주 임진각에 위치한「국립6·25전쟁납북자기념관」(이하, ‘기념관’이라 함.) 1층 전시실에서「예술, 전쟁을 겪다」는 주제로 특별전시 개막식 행사를 개최합니다. 

  - 이번전시는 전쟁과 분단으로 인한 아픔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궁극적으로 평화와 통일의 가치를 확산해 나가기위해 기획되었습니다.  

    * 기념관은 2017년 11월 개관 이후, 전시납북사건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돕고, 전쟁의 아픔을 기억하기위해 2017년〈마지막 가족사진〉, 2019년〈못다 한 시절〉, 2020년〈미디어와 6·25〉등 다양한 주제로 특별전시를개최한 바 있습니다.
 
 o 올해 4번째인 특별전시「예술, 전쟁을 겪다」는 광복에서 전쟁 전·후 시기문화·예술인들이 시대적 아픔을 예술로 승화시키고자 노력했던 문학, 그림, 영화와 음악 등의 작품 총 136점을 만나 볼 수있습니다.
 
 o 특별전시는 시대순으로 △제1부〈펼치다〉△제2부〈꺾이다〉△제3부〈잇다〉총3부로구성하였습니다.  
 
    △제1부〈펼치다〉에서는 광복의 기쁨 속에서 우리말과 글로 쓸 수 있는 자유를얻게 된 문화·예술계의 왕성한 작품 활동을 소개하였습니다. 
    △제2부〈꺾이다〉에서는 6·25전쟁을 겪은문화·예술계의 혼란과 상실을 다루었습니다. 
    △제3부〈잇다〉에서는 납북된 문화·예술가들을 기리는 후대의 작품과활동상을 소개하였습니다.       
     
 o 또한, 기념관을 방문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전쟁 전후시대상황의 변화 속에서 문학과 예술 작품 활동상을 이해하기 위해「예술가의 작업실 만들기」라는 교구재를 개발·제작하여 실제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
 
 o 그리고, 전시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하여 기념관누리집(www.abductions625.go.kr)에가상현실(VR) 전시영상을 올려 영상으로도 특별전시를 관람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
 
 o 앞으로도, 기념관은 전시 납북 사건의 진실과 전쟁의 아픔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궁극적으로 평화와 통일의 가치를 확산해 나가는데 최선의노력을 다하겠습니다. 
 
 
※붙임 : 특별전시 포스터 1부.

 

  • top