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바로가기

주메뉴 바로가기

  • 메인화면으로
  • 소식
  • 보도자료

보도자료

상세보기(제목, 작성일, 첨부파일, 내용)
잊지 말아 달라는 외침, 잊지 않겠다는 약속 -국립6·25전쟁납북자기념관, 특별전시 “FORGET ME NOT(나를 잊지 말아요)”개막
작성일 2024-11-28
첨부파일 첨부파일 241128 (보도자료) 잊지 말아 달라는 외침 잊지 않겠다는 약속 - 2.hwpx
첨부파일 241128 (보도자료) 잊지 말아 달라는 외침 잊지 않겠다는 약속 - 2.pdf

잊지 말아 달라는 외침, 잊지 않겠다는 약속 - 
국립6·25전쟁납북자기념관, 특별전시 “FORGET ME NOT(나를 잊지 말아요)”개막

 

□ 통일부 「국립6·25전쟁납북자기념관」(이하, ‘기념관’)은 개관 7주년을 맞이하여 11월 29일(금) 오후 경기도 파주시 소재 기념관 1층 전시실에서 「FORGET ME NOT(나를 잊지 말아요)」을 주제로 특별전시 개막식을 개최합니다.
 
  o 이번 개막식에는 김수경 통일부 차관, (사)6·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 이성의 이사장과 납북자 가족, 파주시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입니다. 

□ 기념관 개관 이후 일곱 번째 특별전시인 「FORGET ME NOT」은 납북자를 상징하는 물망초의 꽃말 ‘나를 잊지 말아요’를 통해 오랫동안 서로를 그리워하며 살아가는 납북자와 그 가족들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전시입니다.
 
  o 1부〈보고 싶지만 볼 수 없는 나의____〉는 납북자의 아들이 아버지를 그리워하며 쓴 시를 그림자 양방향(interactive) 영상으로 구현하여 납북자 가족의 아픔에 공감해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. 
 
  o 2부〈가까이서 봐주세요〉는 납북자 송환을 위한 가족들의 활동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납북 사건이 이미 끝나버린 과거의 이야기가 아니며, 가족들의 고통은 현재에도 계속되고 있음을 알리고자 했습니다.
  
  o 3부〈물망초의 정원〉은 나난강 작가의 재능기부로 만들어진 “세송이 물망초”를 활용해 만들어진 공간입니다. 정원에서는 물망초 피우기 캠페인(www.abductees.co.kr)을 통해 납북자들이 집으로 돌아오길 바라는 간절한 염원에 동참해 볼 수 있습니다. 

□ 또한, 특별전시 개막에 맞춰 기념관 소장유물 연구자료집인 『유물, 여전히 선명한 흔적』(이하, ‘자료집’)을 발간·배포할 예정입니다.
 
  o 자료집은 기념관이 매달 홈페이지에 게재하는 “이달의 유물”을 한 권의 책으로 엮은 것으로, 소장유물 가운데 200여 점을 골라 30개의 흥미로운 주제로 쉽게 풀어썼습니다.
 
  o 향후, 유관기관 및 주요 도서관에 배포하여 납북 사건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합니다.

□ 특별전시는 2026년 10월까지 관람하실 수 있으며, 누리집(www.abductions625.go.kr)에서 가상현실 영상(VR)을 통해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. 자료집은 누리집 전자책(E-book)으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.

□ 기념관은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의 특별전시를 선보이며 관련 자료 수집 및 연구 활동 등을 통해 납북 사건의 진실을 알리고, 납북자들을 잊지 않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습니다.

 

붙임 1. 「FORGET ME NOT(나를 잊지 말아요)」 포스터
       2. 특별전시실 내부 사진
       3. 「유물, 여전히 선명한 흔적」 사진

  • top